고등학생과의 교류

投稿日 2012/02/28

저는 2월 27일날 이와키 종합고등학교에 방문해, 2학년 학생들과 이문화교류를 했습니다. 작년 여름에는 한국으로 수학여행을 가는 학생들에게 한국어 수업을 한적이 있는데, 이번에는 각 나라의 문화와 일본의 문화의 차이점등을 일본인 학생들과 의견교환을 통해서 교류를 하는 것이 목적이였습니다. 저와 중국인 유학생 두명, 미얀마 유학생 한명 총 4명이 참가해 일본인학생 18명을 4그룹으로 나누어서 취미나, 음식, 유행, 가족을 테마로 여러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여러 이야기를 나누면서 느꼈던 점은, 자기 주관이 뚜렷하며 앞으로의 미래에 대해 자신있게 이야기 하는 모습이 너무나 보기좋았습니다. 어떤 남자 학생은 요리에 흥미가 있어 고등학교 졸업을 하면 요리사가 되고 싶다고 자랑스럽게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또 다른 여학생은, 만화나 애니메이션을 좋아해서 성우가 되고 싶다는 학생도 있었습니다. 저는 고등학생때부터 일본문화에 흥미가 있어 일본대학에서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만 가졌을 뿐 어떤 일을 하고 싶다는 꿈은 없었는데, 그에 비해서 이 학생들은 앞으로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 하는 모습을 보며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문화교류를 통해서 한국과 일본이 더욱더 사이좋은 관계가 될 수 있도록 활동하고 싶습니다.


編集者:주미선